화려한 물의 도시 -베네치아(Venice)
영어로는 베니스(Venice)라고 한다.
베네치아만(灣) 안쪽의 석호(潟湖:라군) 위에 흩어져 있는 118개의 섬들이 약 400개의 다리로 이어져 있다.
섬과 섬 사이의 수로가 중요한 교통로가 되어 독특한 시가지를 이루며, 흔히 ‘물의 도시’라고 부른다.
대안의 메스테르와는 철교·다리로 연결되어 있으나, 철도역은 철교가 와 닿는 섬 어귀에 있다.
다리를 왕래하는 자동차도 시내에는 들어올 수 없다.
시가지는 본래 석호의 사주(砂洲)였던 곳에 들어섰기 때문에 지반이 약하다.
따라서 근래 지반침하와 석호의 오염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베네치아의 역사는, 567년 이민족에 쫓긴 롬바르디아의 피난민이 만(灣) 기슭에 마을을 만든 데서 시작된다.
6세기 말에는 12개의 섬에 취락이 형성되어
리알토섬이 그 중심이 되고, 이후 리알토가 베네치아 번영의 심장부 구실을 하였다.
처음 비잔틴의 지배를 받으면서 급속히 해상무역의 본거지로 성장하여 7세기 말에는 무역의 중심지로 알려졌다.
도시공화제(都市共和制) 아래 독립적 특권을 행사하였다.
10세기 말에는 동부지중해 지역과의 무역으로 얻은
경제적 번영으로 이탈리아의 자유도시들 중에서 가장 부강한 도시로 성장하였다.
베네치아는 아드리아해의 심장부 베네치아 항구로 된「라구나」의 위에 건축되었다.
운하가 양쪽으로 흘러 물의 도시가 되었다.
중세시대에는 베네치아 공화국의 수도로서 번창했고
동 지중해 최강의 해군국가로써 아드리아 해안가의 도시 거의 전부를 지배하에 두었다.
아드리아해의 여왕. 물의 도시.아드리아해의 진주등,
당시 세력을 상징하는 대명사가 지금도 베네치아의 매력을 이끌어내고 있다
베네치아 본도는 큰 금어같은 형태를 하고 있고 그 중심을 대운하 "카날 그랑데(Canal Grande")가 흐르고 있다.
베네치아는 운하의 도시이며 본토 전체가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차는 섬내로 들어갈 수 없고 교통기간은
바포렛트(Vaporetto)라는 수상버스, 모토스카피(Motoscafi)라는 수상택시로의 이동으로 되어 있다.
곤돌라라고 불리는 손으로 젖는 배가 유명하지만 현재는 거의 관광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운하에는 크고 작은 무수의 다리가 걸쳐있고 지상에는
좁은 도로가 미로처럼 되어 있고 여행객을 매료하는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베네치아는 세스티에레라고 불리는 6개의 지구로 나뉘어져 있고
각각 돌소듀로(Dorsoduro)산타 크로체(Santa Croce)산 폴로(San Polo),
산 마르코(San Marco)칸나레죠(Cannaregio)카스텔로(Castello)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다.
베네치아 본섬 주변에는 산 죠르죠 맛죠레 섬
(San Giorgio Maggiore).쥬데카섬(La Giudecca).영화 「베니스에서 죽다」로
유명하게 된 리도섬(Lido) 기지로 되어 있는 산 미켈레섬(San Michele)
베네치아 글래스 공장이 모여있는
무라노섬(Murano).레이스 편산업의 브라노섬(Burano).가장 오래 번성한 토르첼로섬(Torcello)이 있다.
대기, 기압, 남풍시록코의 3가지 원인이 겹쳐지면 아쿠아 알타(acqua alta라고 불리는 물안개가 발생한다.
특히 겨울에는 베네치아의 도시중심이 수면 아래로 되어 산 마르코 광장Piazza San Marco)주변은 침수되어 버린다.
수면에 비치는 산 마르코 사원도 또한 아름답다.
베네치아 항구에서 배로 들어가기(Servizio Motoscafi Alilaguna)
가장 로맨틱한 베네치아로 들어가는 방법이다.
「물의 도시는 항구에서 들어간다」라고 많은 사람이 말하듯이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진다.
특히 저녁무렵에 도시에 도착할 때에는 그 아름다움에 한눈에 빠져버릴 것이다.
베네치아 마르코폴로 공항에서 Alilaguna(아리라구나)사의 배로 약 70분 정도. 요금은 2유로.
발착은 항공입구 옆. 본섬에서는 베네치아 중심가가 되는 산마르코 광장 남서쪽의 쟈르디넷 정류소에 도착한다.
버스로 들어가기(Servizio Autobus)
베네치아의 공항 마르코폴로 공항에서
산타루치아 역 남쪽에 있는 베네치아 본섬의 현관「로마광장(Piazzale Roma)」에 도착한다.
ATVO사 또는 ACTV사의 셔틀버스로 20분정도 도착
메스트레 역에서 들어가기베네치아 공항(마르코폴로 공항)에서
15번 버스(오렌지색 버스)를 타면 국철 메스트레역에 20분 정도면 갈 수 있다.
메스트레역에서 2번 시내버스로 15분정도 타면 로마광장에 도착한다.
또 열차도 10분간격으로 운행되어 약 10분이면 산타루치아 역에 도착 할 수 있다.
바포렛토(Vaporetto)의 이용방법
바포렛토는 베네치아에서 발 대신으로 자주 사용하는 교통수단이다.
본섬은 걸어서 돌 정도로 충분히 작지만 바포렛토를 이용하면 즐거움이 배가 된다.
산보로 도시를 충분히 걸어도 좋고 여유롭게 배를 타고 감상해도 색다른 느낌을 가질 수 있다
건강에 대한 감사----산타 마리아 살루떼 성당(Chiesa di Santa Maria Salute)
에메랄드빛의 둥근 쿠폴라가 매우 아름다운 바로크 양식의 성당으로 대운하의 입구에 우뚝 솟아 있다.
살루떼(Salute)는 이탈리아어로 건강이라는 뜻이다.
19세기 흑사병의 발발로부터 도시가 벗어난 것을 성모마리아에게 감사하는 의미로 건축가 발다사르 롱게나가 건설했다.
성당 내부의 성구 보관실의 천장은
티치아노의 카인과 아벨, 다비드와 골리앗, 이삭의 희생로 장식되어 있으며 벽에는 틴토레토의 카나의 결혼이 있다.
곤돌라(Venezia Gondola)-베네치아
베네치아라고 말하면 곤돌라. 곤돌리에레(gondoliere)라고 불리는 곤돌라가 섬세한 운하를 안내해 준다.
곤돌라가 메인 교통수단이었던 시대의 베네치아를 떠올릴 수 있다.
곤돌라는 이탈리아말로 ‘흔들리다’라는 뜻을 가진다.
길이 10m 이내, 너비 1.2∼1.6m이다.
관광객 유람용으로 이용되는 곤돌라는 고대의 배 모양을 본떠 만들었는데, 선수(船首)와 선미(船尾)가 휘어져 올라가 있다.
중앙의 지붕이 낮은 객실에 5∼6명을 태우고, 선수와 선미에서 두 사람의 뱃사공이 3m 정도의 긴 노를 젓는다.
베네치아시는 운하가 도로의 역할을 하는 수상도시이어서 곤돌라는 11세기경부터 시내의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사용되었다.
16세기에는 사람뿐만 아니라 야채와 식료품 등도 운반하였으며, 그 수는 약 1만 척에 달하였다.
배의 색채는 1562년 베네치아 시령(市令)에 따라 검은색으로 통일되었다.
오늘날은 모터 보트의 보급으로 겨우 수백 척 정도가 남아 있을 뿐이다.
베네치아를 여행한 많은 사람들이 후일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곤돌라를 탄 것이라 한다.
곤돌라는 베네치아를 상징하는 것이라 할 만하다.
겨울에는 추운 바닷바람과 짙은 안개로 운행되지 않고 3월이 돼야 승선할 수 있다.
유선형 길쭉한 배인 곤돌라의 사공을 곤돌리에레라고 부른다.
지금은 곤돌라가 관광객을 위한 서비스로 요금은 조금 비싸다.
기본요금은 6사람까지 50분에 73유로. 50분을 넘기면 25분마다 약 40유로가 가산된다.
이름아침, 심야요금도 있기때문에 가장 아름다운 저녁무렵에서 일몰후에는 더 비싸다.
베네치아레서 곤돌라 투어를 한다하면 추천하는 것은「곤돌라 세레나데」라고 하는 투어이다.
1명에 35유로로 40분정도의 곤돌라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베네치아의 아름다운 밤을 배위에서 연주되는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곤돌라 세레나데 정보(Gondola Serenade)
요금은 아침 포함을 포함한금액이다.
휴일은9월 2일, 11월 21일, 12월 25일, 12월 26일, 12월 31일, 1월 1일
출발장소는 산타마리아 델 키오리 곤돌라 선착장(S.Maria del Giglio 호텔 지리오의 입구 근처)
출발시간:(하기 5월~9월)19시 30분과 20시 30분, (4월, 10월)20시 30분,(11월~3월)15시 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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