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건축물/♣------프랑스

에펠탑(Eiffel-Tower)-파리-프랑스

이종국 2010. 8. 22. 13:04


에펠탑( Eiffel-Tower)-파리

 

에펠 탑(Tour Eiffel) 1889년 파리 마르스 광장에 지어진 이다.

프랑스의 대표 건축물인 이 탑은 격자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파리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며 매년 수백만 명이 방문할 만큼 세계적인 유료 관람지이다.

이를 디자인한 귀스타브 에펠의 이름에서 명칭을 얻었으며

1889년 프랑스 혁명 100주년 기념 세계 박람회의 출입 관문으로 건축되었다.

에펠 탑은 그 높이가 324 m(1,063 ft)이며 이는 81층 높이의 건물과 맞먹는 높이이다.

1930년 크라이슬러 빌딩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다.

방송용 안테나를 제외하고도 2004 년 지어진 미요 교에 이어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구조물이다.

 

관광객을 위해 3개 층이 개방되어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 까지는 표를 구입해 계단엘리베이터를 통해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까지의 높이와 첫 번째 층부터 두 번째 층까지의 높이는 각각 300 계단이 넘는다.

가장 높은 세 번째 층은 엘리베이터로만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에는 음식점이 운영중이다.

에펠 탑은 여러 영화에서 배경 화면으로

자주 보여지면서 프랑스와 파리 모두를 나타내는 가장 눈에 띄는 상징물이 되었다.


19세기에 들어선 당시에는 세계 3대 철골구조물이다.

1851년 런던 대전시회를 위해 세운 가장 넓은 크리스탈 궁전(The Crystal Palace)

1883년에 만든 가장 긴 다리 브룩클린교(The Brooklyn Bridge)

그리고 1889년에 세워진 가장 높은 에펠탑(The Eiffel Tower)이있었다.

 

프랑스의 구조기술자 구스타프 에펠(Alexsandre Gustave Eiffel 1832∼1923)의 설계로 이 탑이 세워질 때,

파리의 많은 예술가와 문학가들은 맹렬한 반대 운동을 일으켜 신문  잡지에 항의문이 실리는 등 온 파리가 떠들썩했다.

 그 가운데서도 '여자의 일생'을 쓴 소설가 모파상(Guy de Maupassant)은 이 건물을 철저히 증오하여...

몽소 공원의 자기 기념비를 이 추악한 에펠탑과 등을 돌리게 하여 세웠을 정도였다.

 

에펠탑이 과거의 중요한 건축적 형태들인...

이집트의 오벨리스크 로마의 개선문 아치와 고딕시대 성당의 탑 등이 통합된 것이라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박람회장 대지에 자리잡고 있는 탑의 위치를 볼 때

 이 구조물이 거대한 출입구로 의도되었다는 점을 명백하게 나타내고 있다.

이 탑은 박람회장 배치의 주 구성축을 이어주고 있다.

 

기단 부분의 장식용 아치는, 중앙에 위치한 돔을 갖는 박람회장 건물에 대해 조망의 틀을 설정해 주고 있다.

오벨리스크와 고딕의 형태는 새로운 재료인 강철로 각색되었다.

 내외부 공간의 상호관입은 새로운 것으로 위에서 언급한 과거의 건축형태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 상호관입은 20세기 건축의 공간개념을 예시하고 있다.


이 구조물은 프랑스 혁명의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한

세계 박람회1889년 만국 박람회의 입구로서 1887년부터 1889년까지 건축되었다.

모리스 쾨클랭구조 설계를 바탕으로,

300명의 작업자가 정련된 부품(단단히 제련된 건축용 철제) 18,038 조각을 50여 만 개의 리벳을 이용해 조립하였다.

이 작업에 공동으로 참여한 건축가는 에밀 누기에모리스 쾨클랭 그리고 스테펭 소베스트르였다.

 

에펠 탑은 현대의 마천루들과는 다르게

두개의 층 외에는 아무런 외벽이 없는 열린 형태이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매우 컸다.

하지만 에펠이 가드레일과 가림판 등의 안전 조치를 해놓은 덕에 단 한 명만 사망했다.

탑은 1889년 3월 31일 준공식을 하였고 같은 해 5월 6일 일반에 공개되었다.

 

이 탑은 처음 지어졌을 때, 많은 이로부터 거슬린다는 비난을 받았다.

당시의 신문은 파리 예술 협회가 실은 비난조의 글들로 채워졌다.

가장 널리 인용되는 문장은 1892년 미국 정부 출판 부서에서 윌리엄 왓슨이 발간한

 

파리 만국 박람회: 토목공학 공공 토목 공사와 건축에서 쓰인

"향후 20년간 우리가 도시 전체에서 보게 될 이것은 수 세기에 걸쳐 내려온 도시 미관을 위협하고 있고

우리는 철판으로 엮인 역겨운 기둥의 검게 얼룩진 역겨운 그림자를 보게 될 것이다."라는 문구이다.

문서의 공표에는 장 루이 에른스트 메소니에, 샤를 구노, 샤를 가르니에, 장레옹 제롬, 윌리암 아돌프 부그로,

그리고 알렉상드르 뒤마가 참여하였다.

 

탑을 싫어했던 소설가 모파상점심을 의도적으로 탑 안의 식당에서 해결했다.

왜냐는 질문에 대한 그의 답은 이곳이 파리에서 유일하게 그 건물을 볼 수 없는 곳이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할리우드 영화에 정말 자주 등장하던 장면은 파리의 창문에서 탑이 보이는 풍경을 찍은 것이다.

실제로는 7층으로 제한된 파리의 건물 높이 제한 정책으로 인해 극히 일부의 높은 건물에서만 탑 전체를 볼 수가 있다.

에펠은 처음에 탑을 20년 간 세울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원래는 1909년에 소유권이 파리 시에 넘겨진 뒤 철거되었어야 했다.

시에서는 애초에 탑을 무너뜨릴 계획이었으나(디자인 공모의 조건에 탑이 임의로 철거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

탑을 통신용도로 사용할 수 있음이 증명되면서 기한이 지나서도 그 자리에 남아있게 되었다.

프랑스군은 1차 마른 전투에서 파리 시내의 택시들을 최전선에 투입할 때 이 탑을 이용하였다.

 

1889년 3월 31일 준공되었고 1889년 5월 6일 개관하였다.

이것을 세운 프랑스의 교량기술자 A.G.에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높이는 984피트(약 300m)로 그 이전에 건설된 어떤 건물에 비해서도 약 2배에 이르는 높이였다.

완공 당시 모파상과 같은 예술가와 지식인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재료로는 프랑스에서 제조된 7,300t의 시멘즈 마르탕 평로강이 사용되었다.

 

탑에는 3개소에 각각 전망 테라스가 있다.

파리의 경치를 해치는 것이라고 해서 심한 반대가 있었으나 그대로 남아 무전탑(無電塔)으로서 이용되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55피트의 텔레비전 안테나가 덧붙여져서 텔레비전의 송신탑으로 사용되고 있다.

탑의 높이는 건설 후 약 40년간 인공 건조물로서는 세계 최고였다.




건물명:Eiffel-Tower

건축가:Alexsandre Gustave Eiffel

 

구스타프 에펠( Alexandre Gustave Eiffel )프랑스 공학자·기술자. 디종 출생. 에콜 폴리테크니크를 졸업하였다.

1889년 파리 세계박람회를 기념하여 세워진 높이 300m의 에펠탑 설계자로 유명하다.

 

뉴욕 자유의 여신상의 골격도 그의 설계에 따른 것이다.

파나마운하 수문을 설계하였고 산업혁명에 따른 철에생산과 공업화된 대량생산으로

 박람회로 세계 최고의 강철탑을 그 자신이 축적해 온 철교의 가설기술을 구사하여 실현시켰다.

훗날 이름이 길이 기억되는 오늘날에는 파리 경관에 없어서는 안 될 명물이 되었다.


















몽마르트르(Montmartre)&사크레쾨르대성당(Basilique du Sacre-Coeur )

 파리 시내에서 18구역의 가장 높은 해발고도 129m의 언덕을 이룬다.

‘마르스(군신)의 언덕(Mont de Mercure)’이라는 뜻이라고도 한다.

순교자의 언덕(Mont des Martyrs)’ 에서 유래하였다고도 한다.

1860년 파리에 편입되었다.

 

272년 성(聖)도니와 2명의 제자가 순교한 곳이며 12세기에 베네딕트파의 수녀원이 건립되었다.

 그 일부인 로마네스크 양식의 생피에르 성당은 지금도 남아 있다.

2월혁명(1848) 전에 여기서 정치집회가 열렸으며, 파리코뮌(1871)도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

 

1880년경부터 남쪽 비탈면에 카바레 등이 들어서기 시작하였다.

기슭에 있는 클리시·블랑시·피가르 등의 광장 부근은 환락가가 되었다.

 

사크레쾨르대성당(Basilique du Sacre-Coeur )

비올레 르 뒤크의 제자 P.아바디의 설계로 1876년에 기공하여 1910년 L.마뉴가 완성하였다.

과거의 여러 성당 모양을 본뜬 절충적 성당으로

집중식 플랜의 중심에 큰 돔을 올려놓은 로마네스크풍의 파사드를 채용하는 등

비잔틴 로마네스크 양식이라고 할 만한 건축이다.

종루에는 세계 최대의 종(26 t)이 있다.


















몽파르나스(Montparnasse)타워

 약간 높은 지대에 있으며, 17세기에는‘파르나소스산(Mont parnassos)’이라고 하였다.

1860년 파리시에 편입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많은 외국인과 예술가들이 찾던 지역이었다.

특히 제1 ·2차 세계대전 때는 에콜 드 파리의 중심지로서 화가들이 모여들어 아틀리에를 차렸었다.

카페 ·샹송 극장 ·영화관 등이 즐비한 파리 굴지의 환락가가 되었다.

 

특히 바뱅(Vavin)교차로 주변에는 모딜리아니, 샤갈, 사티, 헤밍웨이 등 예술가들이 즐겨찾던 카페들이 모여 있다.

지금은 옛날처럼 화려하지는 않으나, 여전히 파리의 유서 깊은 예술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높이 209m의 몽파르나스 타워 56층에서는 파리의 남쪽 전경을 한눈에 둘러 볼 수 있다.

몽파르나스역은 남부로 통하는 철도의 기점이다.



앵발리드(Invalides)

군사박물관, 입체도시계획박물관, 역대해방박물관, 폐병원인 생루이교회 등 여러 기념물이 한데 집합되어 있다.

파리 최대의 종합전시장이다.


에투알 개선문(Arc de triomphe de l' toile)

 

프랑스 파리의 드골(에투알) 광장 중앙에 있는 석조 개선문이다.

1806년 나폴레옹 1세가 휘하 군대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하여 계획하였다.

설계는 주로 J.F.샬그랭이 맡았으나 그는 얼마 안 가서 죽고 나폴레옹 자신도 실각하였기 때문이다.

공사는 중단되었다가 1836년에 이르러서야 겨우 완성되었다.

높이 49m, 너비 45m로 대체로 고대 로마의 개선문의 양식을 따랐으나 프랑스 근세 고전주의의 걸작으로 꼽힌다.

각부(脚部)를 장식한 조각 가운데 F.뤼드의 《라 마르세예즈(進軍)》(1833~1836)은 특히 유명하다.

아치의 중앙 밑에는 제1차 세계대전의 무명용사 묘비가 세워져 있다.


















Solo Hay Una Para Mi /Semino Rossi